반응형
Scene에서 Main Camera 클릭 시 Inspector 확인
씬에 최소 1개 이상 존재해야 함
- Camera 컴포넌트
- 게임 월드를 보는 눈 역할 을 담당
- Clear Flags
- 오브젝트가 존재하지 않는 빈 배경을 어떻게 채울지 결정하는 요소
- 주로 2D 게임은 Solid Color, 3D는 Skybox 사용
- 만약 Clear Flag가 Depth only or Don't clear인 경우 오브젝트 움직임에 따른 잔상이 남음
- Projection
- 카메라의 시점을 나타내며 2D와 3D 시점이 존재
- Projection이 Othographic : 2D
- Perspective : 3D
- Clipping Planes
- 카메라가 오브젝트를 볼 수 있는 시야 거리
- Viewport Rect
- 카메라가 본 것을 화면에 출력하는 영역 설정
- Clear Flags
- 게임 월드를 보는 눈 역할 을 담당
- Audio Listener 컴포넌트
- Audio Source 컴포넌트가 내는 소리를 듣는 역할
- Light 컴포넌트
- 현실 세계의 빛 역할을 담당
- 빛을 이용해 색상이나 재질 표현 가능
- Type
- 빛의 종류
- Directional
- 오브젝트의 위치, 크기가 중요하지 않고, 방향이 중요한 빛
- 모든 오브젝트에게 동일한 방향으로 빛을 제공
- Point
- Range 변수에 설정된 반지름 값만큼 구형태로 방사되는 빛
- 전구나 모닥불과 같은 곳에서 사용
- Spot
- 원뿔 형태로 뻗어나가는 빛
- 오브젝트 강조 혹은 가로등과 같은 곳에서 사용
- Area
- 오브젝트 위치 기준 전방 방향으로만 방출 되는 빛
- Baked 모드에서만 사용 가능
- Directional
- Mode
- 빛의 연산을 실시간으로 할지 미리 계산해두고 쓸지 결정
- Realtime
- 빛이 비췄을 때의 밝기, 그림자 등의 연산을 실시간으로 함
- 연산량이 많아 게임 최적화에 지장
- Mixed
- Realtime과 Baked를 섞어서 사용
- Baked
- 현재 상태로 빛 연산을 해두고 활용
- 연산을 미리 해두기 때문에 최적화가 되어있음
- 하지만 게임 중에 빛이 이동 / 회전해도 반영되지 않음
- Realtime
- Intensity
- 빛의 세기
- Shadow
- Cookie
- Cookie에 등록된 Texture 모양, Cookie size 크기의 빛 생성
- 빛의 연산을 실시간으로 할지 미리 계산해두고 쓸지 결정
- 빛의 종류
- 현실 세계의 빛 역할을 담당
반응형
'Un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립트 개요 (0) | 2023.07.23 |
---|---|
게임 오브젝트 Texture 출력 (0) | 2023.07.23 |
GameObject (0) | 2023.07.23 |
Unity3D 기본 용어 (0) | 2023.07.22 |
Unity View (0) | 2023.07.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