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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Camera & L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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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ene에서 Main Camera 클릭 시 Inspector 확인

씬에 최소 1개 이상 존재해야 함

  • Camera 컴포넌트 
    •  게임 월드를 보는 눈 역할 을 담당
      • Clear Flags
        • 오브젝트가 존재하지 않는 빈 배경을 어떻게 채울지 결정하는 요소
        • 주로 2D 게임은 Solid Color, 3D는 Skybox 사용
        • 만약 Clear Flag가 Depth only or Don't clear인 경우 오브젝트 움직임에 따른 잔상이 남음
      • Projection
        • 카메라의 시점을 나타내며 2D와 3D 시점이 존재
        • Projection이 Othographic : 2D
          • Perspective : 3D
      • Clipping Planes 
        • 카메라가 오브젝트를 볼 수 있는 시야 거리
      • Viewport Rect
        • 카메라가 본 것을 화면에 출력하는 영역 설정
  • Audio Listener 컴포넌트
    • Audio Source 컴포넌트가 내는 소리를 듣는 역할

 

  • Light 컴포넌트
    • 현실 세계의 빛 역할을 담당
      • 빛을 이용해 색상이나 재질 표현 가능 
    • Type
      • 빛의 종류 
        • Directional
          • 오브젝트의 위치, 크기가 중요하지 않고, 방향이 중요한 빛
          • 모든 오브젝트에게 동일한 방향으로 빛을 제공
        • Point
          • Range 변수에 설정된 반지름 값만큼 구형태로 방사되는 빛
          • 전구나 모닥불과 같은 곳에서 사용
        • Spot
          • 원뿔 형태로 뻗어나가는 빛
          • 오브젝트 강조 혹은 가로등과 같은 곳에서 사용
        • Area
          • 오브젝트 위치 기준 전방 방향으로만 방출 되는 빛
          • Baked 모드에서만 사용 가능
      • Mode
        • 빛의 연산을 실시간으로 할지 미리 계산해두고 쓸지 결정
          • Realtime
            • 빛이 비췄을 때의 밝기, 그림자 등의 연산을 실시간으로 함
            • 연산량이 많아 게임 최적화에 지장
          • Mixed
            • Realtime과 Baked를 섞어서 사용
          • Baked
            • 현재 상태로 빛 연산을 해두고 활용
            • 연산을 미리 해두기 때문에 최적화가 되어있음 
            • 하지만 게임 중에 빛이 이동 / 회전해도 반영되지 않음
        • Intensity
          • 빛의 세기
        • Shadow
        • Cookie
          • Cookie에 등록된 Texture 모양, Cookie size 크기의 빛 생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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