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gorithm

백준 12906번 하노이 탑

반응형

문제

오늘은 새로운 하노이 탑 게임을 해보려고 한다. 이 게임의 규칙은 다음과 같다.

  • 막대는 총 세 가지 종류가 있다. 막대 A, 막대 B, 막대 C
  • 게임이 시작될 때, 각각의 막대에는 0개 또는 그 이상의 원판이 놓여져 있다.
  • 모든 원판의 크기는 같으며, 원판의 종류도 A, B, C로 세 가지가 있다. 원판은 원판 A, 원판 B, 원판 C와 같이 표현한다.
  • 한 번 움직이는 것은 한 막대의 가장 위에 있는 원판을 다른 막대의 가장 위로 옮기는 것이다.
  • 게임의 목표는 막대 A에는 원판 A만, 막대 B는 원판 B만, 막대 C는 원판 C만 놓여져 있어야 한다.
  • 되도록 최소로 움직여야 한다.

막대 A, 막대 B, 막대 C에 놓여져 있는 원판의 상태가 주어졌을 때, 게임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움직임의 최소 횟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 막대 A에 놓여져 있는 원판의 개수와 막대 A의 상태, 둘째 줄에 막대 B에 놓여져 있는 원판의 개수와 막대 B의 상태, 셋째 줄에 막대 C에 놓여져 있는 원판의 개수와 막대 C의 상태가 주어진다. 막대의 상태는 밑에 있는 원판부터 주어진다.

각 막대의 상태는 A, B, C로만 이루어진 문자열이며, 모든 막대에 놓여져 있는 원판 개수의 합은 1보다 크거나 같고, 10보다 작거나 같다.

출력

게임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움직임의 최소 횟수를 출력한다.

 

 

핵심 아이디어 visit처리를 어떻게 할것인가 였다.

 

결론 string으로 check 포인트 만들어서 map으로 하면됨.

string에도 벡터처럼 pop_back기능이 있으므로 이를 응용하면 Node에는 A,B,C에 대한 string과 count만 있으면 된다.

 

 

#include<iostream>
#include<vector>
#include<algorithm>
#include<queue>
#include<string.h>
#include<map>
using namespace std;


struct Node {
	string stra;
	string strb;
	string strc;
	int count;
};

map<string, bool> m;
string str[3];

bool correct(string stra, string strb, string strc)
{
	for (int i = 0; i < stra.size(); i++)
	{
		if (stra[i] != 'A')
		{
			return false;
		}
	}

	for (int i = 0; i < strb.size(); i++)
	{
		if (strb[i] != 'B')
		{
			return false;
		}
	}


	for (int i = 0; i < strc.size(); i++)
	{
		if (strc[i] != 'C')
		{
			return false;
		}
	}

	return true;
}

int main(void)
{

	for (int i = 0; i < 3; i++)
	{
		int N;
		cin >> N;
		for (int j = 0; j < N; j++)
		{
			char c;
			cin >> c;
			str[i] += c;
		}
	}
	
	queue<Node> que;
	que.push({ str[0],str[1],str[2],0 });
	string check = str[0] + "/" + str[1] + "/" + str[2];
	m[check] = true;

	while (!que.empty())
	{
		string stra = que.front().stra;
		string strb = que.front().strb;
		string strc = que.front().strc;
		int count = que.front().count;
		que.pop();

		if (correct(stra, strb, strc))
		{
			cout << count << endl;
			return 0;
		}


		if (!stra.empty())
		{
			char t = stra[stra.size() - 1];
			stra.pop_back();
			
			string check = stra +"/"+ strb + t +"/" + strc;
			if (!m[check])
			{
				m[check] = true;
				que.push({ stra,strb + t,strc,count + 1 });
			}

			check = stra +"/"+ strb + "/" + strc + t;
			if (!m[check])
			{
				m[check] = true;
				que.push({ stra,strb,strc + t,count + 1 });
			}

			stra += t;
		}
		if (!strb.empty())
		{
			char t = strb[strb.size() - 1];
			strb.pop_back();

			string check = stra + t + "/" + strb  + "/" + strc;
			if (!m[check])
			{
				m[check] = true;
				que.push({ stra + t,strb ,strc,count + 1 });
			}

			check = stra + "/" + strb + "/" + strc + t;
			if (!m[check])
			{
				m[check] = true;
				que.push({ stra,strb,strc + t,count + 1 });
			}

			strb += t;
		}
		if (!strc.empty())
		{
			char t = strc[strc.size() - 1];
			strc.pop_back();

			string check = stra + t + "/" + strb + "/" + strc;
			if (!m[check])
			{
				m[check] = true;
				que.push({ stra + t,strb ,strc,count + 1 });
			}

			check = stra + "/" + strb + t + "/" + strc;
			if (!m[check])
			{
				m[check] = true;
				que.push({ stra,strb + t,strc,count + 1 });
			}

			strc += t;
		}
	}

	


}
반응형

'Algorithm'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준 16917번 양념 반 후라이드 반  (0) 2020.07.17
백준 1759번 암호 만들기  (0) 2020.07.16
백준 16922번 로마숫자 만들기  (0) 2020.07.15
백준 2234번 성곽  (0) 2020.07.15
백준 5052번 전화번호 목록  (0) 2020.07.14